cbt 끝날 때 도사 스펙

2020년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된 미르의전설4 CBT

## 버그 ##

1. 스토리 진행 바위 부실때 멀리서 무공써서 바위에 딜이 안들어감.

2. 의뢰 비천성 뒷골목에서 염료찾는거 자동눌러놨는데 뒷골목에서 허공에 무공씀.

비천성 뒷골목 자체가 좀 몹인식에 문제 있음.

3. 퀵슬롯-자동등록-높은등급 상태면 더 좋은 물약이 자동으로 등록되는거 아닌가요? 의도된 시스템대로 작동을 안하는건지 이해안됨.

4. 보감에서 세트완성이 아니라 고작 하나 부위 얻은걸로 느낌표는 왜 떠있는지 모르겠습음.

무의미한 N(ew) 떠있는거 없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5. 딸피되서 심장두근거리는 소리가 나는거 같은데 피 차도 계속남.

6. 임무 장소에 이미 있는데, 자동진행 하려고 보니까 거리가 100미터 넘게 쓰여있네요.

7. 쌍문미로에서 잔혹한추적자를 타겟하고나서 흑산으로 타겟으로 변경이 안됨.

뒤로빠져서 회피후에 안붙으려고 F로 평타 날리는데 안나감. 스킬쓰려고 앞으로감.

8. 확인버튼. 눌러도 인식을 잘 못함. 짧게 클릭하면 클릭했다는 인식을 못하는건가.

9. 도사 원거리 평타 날라가는거 보이는거 보다 실제 타격 범위가 짧음.

10. 자동임무 중,

몹 없는데 허공에 공격하기도 하고, 

가다가 막혀있다가 가기도 하고, 

아예 잘못된 곳(자칸처치 임무)에 서있기도 하네요 

 

 

 

## 개선했으면 하는 사항 ##

1. 임무 어차피 다 받아놔야되는거 같은데 그냥 잡으면 알아서 채워지면 좋을듯

2. 스킬은 왼쪽부터 1인데 스킬 배워서 채워지는건 오른쪽부터인 이상항 상황.

3. 퀘스트 트래커에서 보상정보를 보려면 X를 눌러서 포기창 띄워야 보는 아이러니. 느낌표나 물음표 누르면 내용 볼 수 있으면 좋을듯

4. 퀘스트 트래커에 퀘스트를 눌러서 오토 진행시키거나. NPC 느낌표를 눌렀는데. 다가가서 NPC 앞에 도착하고 대화로 바로 이어지지 않음.

너무 자동으로만 이루어진 시스템에서 탈피하고 싶더라도, 최소한 마우스로 누른건 이동+대화가 연결되어야하지 않을까생각합니다.

5. 퀘스트진행하는데 퀘몹 피통이 큰건 게임을 지루하게 만듦. 강화욕구는 랭킹시스템(전투력랭킹, 던전클리어시간랭킹 등)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6. 강화할때 소모되는 강화석말고 가지고 있는 강화석도 표시되면 좋겠습니다.

7. 파티 홍보 창과, 파티 홍보 버튼 있으면 좋겠습니다. 동방불패 모바일 해보니 닉 가린채로 홍보되는 것도 좋음. 닉이 가려져 있어서 진짜 너무 싫은 사람 있는거 아니면 이왕 파티 들어온거 그냥 함.

8. 예로 설명하자면, 채집을 하면 채집에 따른 퀘스트 진행 정도(위업 진행, 임무 진행, 일일퀘 진행)를 화면에 띄워주세요. 

9. 채집을 했는데 받을 수 있는 채집퀘가 있다면 안받은퀘가 있다고 알려주세요.

10. 왼쪽에 유저보이는게 근처 유저던데, +눌러서 파티해서 퀘진행하면 편할꺼다 라는 안내도 있으면 좋을듯.

11. 운기조식에 맞게 HP/MP도 회복하면 좋겠네요.

12. 재료제작에서 보는데 어떤물품이 재료가 다 모여있어서 제작할 수 있는 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3. 제작 창에서 재료 있어서 만들 수 있는지 일일이 눌러봐야해서 불편.

14. 임무 받는거 아래에서부터 받아야 편한 시스템? 상태?인데, 위에서부터 받아도 편하게 해주세요.

- 설명을 덧붙이자면, 임무창에서 전투력보고 아 여기껀 다 받으면 되겠네 하고 쫙 다받는데, 위에부터 받으면 마우스를 계속 내리고 스크르롣 내려야하고, 아래부터 받으면 한 자리에서 클릭만 하면 됨.

15. 획득경로에서 물약을 사려고 보니 가까운 순서로 나열된게 아니라 렙구간별 마을순서로 나열된거 같네요.

가까운 순서로 바꾸던지, 순서 그대로 가실꺼면 각 마을까지 거리를 표시하면 편할듯 합니다.

16. 임무이동 할때보면 거리가 나오는데, 이 거리는 실제 도착까지의 거리가 아니고 포탈까지의 거리인 아이러니.

17. 자동임무 진행 중 퀘스트 트래커에 (3/10) 이런 식으로 표기해서 몇개의 임무 중에 몇개의 임무를 완료 했는지 표기하면 좋을꺼같네요.

18. 타겟변경은 리스트방식+탭방식 동시에 하면 안되나요?

리스트보여주고 타겟된애 테두리 다르게해서 표시해주고, 탭 누를 때 마다 점점 먼 대상으로 바뀌면 될듯.

19. 화면 오른쪽 위에 내가 위치한 지역 장소 글자를 누르면 맵이 열리네요.

여길 누르면 맵창이 열린다 라는 인식이 되게끔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소한 맵 아이콘이나, 지구본 아이콘 같은거라도)

20. 스킬 작동 수동/자동으로 바꾸는 방식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전챗에 스킬자동 없어서 불편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네요. 

21. 땅바닥(길)에서만 자동이동이 되네요. 돌위에 있어서 그냥 조금만 움직이면 내려오는데 말이죠.

22. 경공 시스템 너무 불편하네요. 적어도 착지 타이밍은 내 맘대로 되야 하지 않을까요. 편하라고 만든 시스템이 아니고 의도된 불편함이라면 할말 없지만요..

23. 의뢰수락창에서 의뢰보상 물품을 클릭 했을때 물품에 대한 정보가 나오면 좋을꺼 같아요.

24. 문파-기술-비전신공-육합검법 보면 소비하는 재화는 진기인데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진기 수량은 보이질 않네요.

25. 문파의 N은 가입한 순간 기술부분 모든 업하지 않는 이상 영원히 N이 안없어지는건가요?

없애려고 문파발전에 10번넘게 지원해도 N은 안사라지네요. 

문파가입대기 탭에도 들어가서 스크롤 위아래 다 봐도 N은 안사라지네요. 문파 간부도 아니고 왜 가입대기까지 N띄워서 확인하게끔 해놨는지 의문.

게다가 가입대기 목록 전체적으로 확인해도 N은 사라지지 않네요. 

결론. 미르의 N은 New의 의미가 아님.

26. 던전에서 NPC나와서 도와주는건 좋은데 몹을 분산시키는것은 안좋네요

쫄몹 분산되는데 피통마저 적지 않음

바람의나라처럼 2d아니라 전체적으로 보이는거 아닌데 파티던전와서 사방에 퍼져서 따로 전투

27. 도사 스킬 '회복술' 설명=5초간 나와 파티원의 체력을 ###만큼 회복. 

이 말 뜻은 5초간 회복하는 총량이 ### 라는 의미입니다.

변경 예시: 나와 파티원의 체력을 매초 ###만큼 회복 (5초유지)

28. 평타키를 연타를 해도 스킬이 나가서 불편.

29. 보스가 타겟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방식으로든 표시해주세요.

30. 타겟한 몹을 기준으로 빙그르 돌 때 카메라가 몹을 계속 주시하면 좀 더 긴장감있지 않을까요. 카메라가 제대로 나의 타겟을 주시 하지 않음.

31. 파티원인 도사가 힐스킬, 방어버프스킬 쓸 때 범위가 보이면 좋겠네요.

32. 내가 쓴 힐스킬, 방어버프스킬을 쓰면 들어간 사람에게 순간의 이펙트라도 보여주는건 별로인가요.

33. 계속된 어그로변경에 따른 평타 피격범위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동이 아니라, 몹이 스킬같은 공격을 해서 범위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동이 있으면 좋겠네요. 꼭 몹의 스킬이 아니더라도 몹 공략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이동이었으면 좋겠습니다. 

34. 오마무덤 같은 곳(몹잡는곳?필드던전?)이 물약이 필요한 곳인데 '상인찾기'가 안되면 무슨 의미가 있는 기능인지 모르겠네요.

35. 장비 제작창에서 단계별(I, II, III, IV)로 나열하지 말고, 종류별(같은 계열별)로 나열하는게 훨씬 보기 편할 것 같습니다.

 

 

 

## 던전 문제점 ##

1.몹 피통 너무 큰것

2.초기화 될만한 위치 아닌데 초기화 된 것

3.초기화 되도 위치만 초기화 되길 바랬지만 몹 피통마저 초기화 된 것

4.몹 공격 단순해서 전투가 노잼인 것

5.파티원 나갔는데 다시 모집할 수 없는 것

6.실패하고 나왔는데 토벌권 날아간 것

7.물약이 엄청 필요한데, 던전 강제 입장, 던전입던하고나서 물약사는 곳 있으면 좋을듯

 

 

미르4 공식커뮤니티 제보게시판에도 올린 내용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