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한 건데 이것도 복잡하다면 본인 클래스의 큰 글씨만 읽고 ㅌㅌ ( Ctrl+F 검색가능 )

 

 

(탱) 창기사 - 물리저항

물리저항을 올리면,

딜스킬들이 강해지고, 방어면에서도 좋아짐 / 방어구 부수기에 물리저항을 낮추는 기능이 추가.

 

(탱) 권술사 - 물리증폭

물리증폭을 올리면,

완벽한 방어 반사 피해 증가 / 거인의 힘 힘증가 / 폭연타에 물리저항을 낮추는 기능 추가.

 

(힐러) 사제 - 마법저항

마법저항을 올리면,

수호자의 갑옷 보호막양 증가 / 혼신의 주문, 심판의 주문 딜버프 증가 / 천벌의 연쇄에 마법저항을 낮추는 기능 추가.

추가 정보) 마법딜러: 마법사, 비검사, 마공사, 인술사

 

(힐러) 정령사 - 마법저항

마법저항을 올리면,

수호의 정령 보호막양 증가 / 번개의정령, 파괴의정령 딜버프 증가 / 고통의 주박에 마법저항을 낮추는 기능 추가.

 

(딜러) 무사 - 물리증폭

물리증폭을 올리면,

급소치기의 물리 저항 무시 효과가 좋아지고, 힘 모으기의 다음 1회 위력이 증가.

 

(딜러) 비검사 - 마법증폭

마법증폭을 올리면, 마법 저항 무시 효과가 좋아집니다.

- 어둠 강림 사용시 마법증폭 5% 추가.

 

(딜러) 검투사 - 물리 치명타 위력

물리 치명타 위력을 올리면, 물리 저항 무시 증가

메인 스킬인 질풍 가르기와 종단 가르기의 스킬 위력 배율이 증가합니다.

강철의 결의때 (탱커 검투사 모드) 물리저항 20% 추가.

투지의 일격에 나의 물리 저항수치에 따라 상대의 물리저항을 낮추는 기능 추가.

-오해할까봐 첨언하자면,

투지의 일격의 추가된 물리 저항 낮추는 기능은 솔플하거나 탱커모드 일 때만 적용된다 생각하면 됩니다.

 

(딜러) 마공사 - 마법 치명타 위력

마법 치명타 위력을 올리면,

아케인 파편과 속사포 딜이 좋아집니다. 

- 속사포로 쌓은 중첩이 15스택이 되면 마법 증폭 5% 추가.

- 아케인 빔 연사 적중시 섬멸의 빛 재사용시간 감소.

 

(딜러) 궁수 - 물리 치명타 위력

물리 치명타 위력을 올리면, 물리 관통과 오버차지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차지 스킬 - 집중 사격, 관통 사격)

- 물리 증폭 만큼 맹독의 화살 독뎀 추가.

- 바람의 선율 사용 시 물리 증폭 5% 증가.

 

(딜러) 인술사 - 마법증폭

마법증폭을 올리면, 마법 관통이 증가합니다.

마법 증폭을 올리면, 침투안의 효과 증가 / 검기술의 스킬 위력 증가.

 

(딜러) 광전사 - 최대 HP

최대 HP를 올리면,

혼신의 일격, 폭주: 쌍수, 폭주: 야수의 돌진 데미지 증가 / 모아치기, 소용돌이 오버차지 위력 증가.

- 광폭화 소모 비용 최대 HP의 10%로 변경.

- 좌수/우수는 체력 회복, 쌍수와 야수의 돌진은 체력 소모.

- 문장 삭제된 것 있으니 문장 확인.

 

(딜러) 마법사 - 최대 MP

최대 MP를 올리면,

운석낙하, 얼음폭풍, 마력폭발, 파멸의광탄, 폭렬구 데미지 증가.

- 운석낙하, 얼음폭풍, 마력폭발, 파멸의광탄, 폭렬구 소모되는 MP 고정 수치가 최대 MP의 %로 변경

- 융합 스킬 사용 시 MP 회복.

- 마력 강화 사용 시 최대MP 증가.

- 마력 탈취로 최대 20%까지 MP 회복.

- 마력 방패의 보호막양 최대 MP의 500% 만큼 추가.

- MP 감소 문장 삭제로 문장 확인.

 

(딜러) 월광무사 - 물리 증폭

물리 증폭을 올리면, 마법 증폭이 증가합니다.

달빛의 공명 스킬이 마법 계수 스킬이라 달빛의 공명이 강해집니다. (신월X)

- 반월참: 4초 동안 다음 스킬 위력 증가하는 기능이 마법 증폭에 비례해서 위력이 추가 됩니다.

- 적월,개전: 마법 증폭에 비례해서 힘 증가.

 

위에 패치가 있었기 때문에

무기 장갑에는 물리 치명타 위력을 넣지만

갑바 신발에는 위에 언급된 옵션을 넣습니다.

악세에도 옵션을 붙일 수 있는데

위에 언급된 옵션 이외에도

딜러는 (물리/마법) 관통과 (물리/저항) 저항 무시 옵션을 약간씩 줘서 효율을 높입니다.

관통과 저항 무시는 비슷한 느낌인데 이런식으로 디테일하게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한...

 

이런 패치가 있었지만 그래도 옵션 중에 1티어는 (물리/마법) 치명타 위력 입니다.

그래서 무기, 장갑에 치명타 위력과 카드도 치명타 위력을 우선시 해서 넣습니다!

이 옵션들에 의한 딜 차이가 엄청 나니까 꼭! 잊지 말고 나중에라도 옵션 작업을 해줍시다.

 

 

공식글은 넥슨에서 블루홀로 넘어가서 사라짐

참고글

http://tera.nexon.com/news/gmnote/View.aspx?n4ArticleSN=463

 

테라 공식 홈페이지 - GM노트

[개발자노트] 신규 스탯 및 스킬 리밸런스 안내

tera.nexon.com

http://tera.nexon.com/news/update/View.aspx?n4articlesn=429

 

테라 공식 홈페이지 - 업데이트

[업데이트] 2월 27일 업데이트 안내 - 스킬 리밸런스

tera.nexon.com

 

클래스마다 다른 옵션 선택을 하게끔해서 재밌어 진건가

초보자들한테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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