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오픈하는 게임 사전 예약처럼 핸드폰 번호 등록하면 보상주면서 홍보하고

새 인던은 원래 기본이었는데

다들 새 장비 나오고 홍보도 하는거 같아 기대되는 것이 많은 21년 여름 대규모 패치

 

하지만.....

 

 

1. 인던 클리어 시간 급격히 증가

첫날부터 최상급 던전(바하르)과 최상급 장비(신규 신화) 파밍이 가능한 상태 (사전 공지된 사항)

근데 전 시즌 최고 장비로 최상급 던전 돌아도 크게 문제가 없는 피통과 맺집임 ㅋㅋ

(치명타 저항은 높아졌지만 클리어는 그럭저럭 무난한 상황)

결국 낮에 점검하여 피통을 확 늘림.

그러니 치저 빡쎈게 더욱 부각되어서 클리어 타임 급 올라가버림.

테스트 해본거 맞냐. 곧 패치하겠네. 말이 나올 정도인 상황..

 

그래서 첫날 임시점검으로 피통을 높였는데

그 전과 비교해서 너무 높여놔서 유저들 반발이 심한 상황이 되어버림ㅋㅋㅋㅋ

 

거기에 피통 커지면서 몹 치명타 저항 높아진 것이 크게 부각

결국 신규 장비에 치명타 유발을 붙여줘서 준다고 공지함ㅋㅋㅋㅋ

 

치명타캐 유저: 그래 이제야 세팅 맞춰놓은 대로 치명타율이 나오겠구만?

힘캐 유저: 우리는??????????????????

테라의 특징을 살짝 설명하자면 치명타 유발을 필요로 하지 않는 힘캐릭터는 치명타가 안터진다는 말이 아님.

치명타 유발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크리가 잘 터진다는 의미.

그래서 힘캐 유저 입장에서는 치명타 케릭터 쓰는 사람들만 이득 본 상황으로 보이는 것.

 

서로 시각의 출발점이 다른게 아닐까 싶음

치명타 유발 케릭 유저 입장에서는 새시즌 되니까 몹 치저가 증가하여 크리가 안터져서 딜이 낮아짐.

치명타 유발 세팅을 다시 해야 되는 각이 되어버림.

만약 힘악세 끼던 것을 치명타 악세로 바꾸면? 옵작과 각인을 새로 해야함..

각인은 골드가 완전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대충 골드로 퉁칠 수 있지만

옵작은 운빨도 필요한 작업이라 빡치는 상황.

치명타 유발 케릭만 딜 하향 먹어서 골드를 써야하는 상황.

그리고 힘 악세를 빼고 치명타 유발을 찬다는 것도 깡딜이 낮아지니 기분 나쁜 상황.

악세 스탯 효율상 힘악세가 치명악세보다 좋음 (힘1=치명타유발2 차이..)

 

힘 케릭 유저 입장에서는 새시즌으로 장비도 새로 나오면서

밸런스도 내부적으로 맞춰서 나왔을테니 동일 선상 시작인데,

치명타 유발 케릭 유저들이 반발한다고 왜 우리에게 필요 없는 치명타 유발 옵션을 갑자기 장비에 붙여줌??

동일 선상 시작이었던 것이 치명타 케릭만 앞에서 시작하는 것 아님?

이런 느낌을 받게 되는 것..

 

이번에 테스트 서버 없이 바로 패치 시작한 잘못.

내부적으로 제대로 테스트를 하던가..

결국 존나 준비 안한 것만 티난 꼴

 

 

2. 인던 문제

역대급 재미 없는 인던이라는 말 나오는 중.

이제 대규모 패치의 첫패치라

새인던 1개이고 (코어 융합소)

이것마저 하급이라서 오샤르가 있어서 죽어도 부활하면 그만이라 재미가 덜한 것도 있는데

새 인던(코어) 기믹이 찐욕나오는 상황을 수.시.로. 유발함. 

그래서 재미가 더더더더더 하락.

아마 기획의 목표는 전투중인 유저들을 괴롭혀서 긴장감 있는 인던을 유지하겠다 인듯 ㅋㅋㅋㅋㅋ

그래서 새인던 코어융합소 상급 2주텀이 아니라 1주만에 나올 예정!ㅋㅋㅋㅋㅋㅋㅋㅋㅋ 최초아님?ㅋㅋㅋㅋ

 

새시즌 인던 개편하면서 전시즌에 있던 인던들 대부분이 없어지고 예전인던들 다시 나왔는데..

인던 개수도 줄어들음

인던 19개에서 8개가 됨 ㅋㅋ

개인적으로 인던 재탕하는 것 자체는 어쩔 수 없다고 보는 입장인데..

문제는 ㅈ나 인기 없던 인던을 가져옴 ㅋㅋㅋ

한 시즌에 인던이 두개 나온다 치면. 상하급으로 나뉜다고 치면.

그럼 한시즌 새인던이 총 4개고 1개 나왔으니까 3개가 추가될 것 예상

그럼 8+3으로 11개. 

아직 첫패치일뿐이니 앞으로 재탕할 인던 잘 골라서 뽑아오는게 예정인건지..

아니면 사람들이 인던 모집할 곳을 줄여서 빨리 모집되라고 개수를 줄인건지 알 수 없음..

무슨 생각일까.

시즌 말에 테자타임오는데 대.규.모 패치 한다고 공지하여 기대감 잔뜩 들었는데

기대감이 컸던 만큼.. 유저들은 큰 실망감과 더 큰 테자타임만 준 꼴이랄까...

(테네브리스 성채 만든 사람이 현재 블루홀 테라팀에 있나?? 왜 이걸 자꾸 살리는거지?

그냥 막보 삭제하고 테상 2넴을 살려보자 개인적으론 2넴이 재밌었음 ㅋㅋ)

 

3. 골드, 재화 수급 문제

복귀해서 보니까 수호자임무 케릭당 보상이었던 것이 계정당이던데

이번에 길리안 보상 개편한다더니 보석 없앴는지 안나옴

지령 추가보상에 있던 상점에 팔아서 용돈벌이 하는 템 안나옴

그래서 골드 수급이 이전보다 확 줄어든 상태..

하지만 강화하려면 골드가 필요할테고 당분간은 골드값 올라갈 예정

일은 하는데 돈을 적게준다? 어떨꺼 같아 블루홀 형들?

 

신규템 나와서 강화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은데

재료가 너무 안나와서 강화를 시도도 못한다고 함.

이 문제에 있어 나는 중립입장이긴한데.

일단 논란이 있으니 살펴보면..

인던에선 재료를 적게 떨구는듯 그리고 주사위로 이겨야 먹는 시스템

컨텐츠 소모 속도도 줄일겸..? (그렇다고 하기엔 첫날부터 최상급 인던에 최상급 장비 파밍가능..)

대신 테라샵에 중급재료 상자를 캐쉬로 팜

요즘 유저들도 회사도 먹고 살아야 하는거 이해하니까 캐쉬로 파는 거까진 납득하는데

기본적으로 인던에서 너무 수급하기 어려우니까 반발이 나오지..

이미 신화템 9강 낀 유저들이 많은데 이걸 신규장비로 바꾸려면 일단 강화를 해야 바꿀꺼 아닙니까

근데 강화를 못하니.. 신규템 구한 사람도 그냥 강화 몇번하고 착용 못하고 손가락만 빨고 있으니 논란이 되죠..

논란으로 이것도 인던에서 중간보스가 골드를 떨구고, 주사위로 먹던 재료를 두당 1개씩 확정으로 패치 ㅋㅋㅋㅋ

그래도 저렙 강화에 희귀 가루가 너무 많이 필요하여

희귀 강화 재료가 전설 강화 재료 가격 역전

이게 던전 개수 줄인 것도 한 몫 한다고 보면 됨.

희귀장비는 저렙 인던에서 나오는데 별1개짜리 인던이 1개 별2개짜리 인던이 1개임

장비 하나를 분해하면 가루가 4개 나오는데 저티어 인던 한번가서 얻는건 장비 1개일테고

가루는 0강에서 1강가는데 12개인가 들어감.

성공 확률은 40%.

무기,갑바,장갑,신발 이렇게 파츠는 4개

지금 드랍률 1.5배 이벤트인데도 부족. 그냥 개애애애부족

그래서 희귀 강화 재료가 전설 강화 재료를 넘은 상황..

재료에 대한 불만 테라 인벤에 폭주중이라 곧 패치 해줄듯.. 

 

 

4. 신규 장비 문제

새로운 장비에 대한 문제

블루홀이 만든 그래프상 희귀가 전 시즌 신화장비보다 비슷하거나 살짝 높은 상태인데..

파밍해서 보니까

음???

쎈거 맞아??

라고 말이 나와서 임시점검으로 새장비 성능도 치유발 말고도 상승 패치 ㅋㅋ

 

 

5. 수치 기입 실수

마공포 공격성능 관련 자료입니다. | 테라 인벤 (inven.co.kr)

 

마공포 공격성능 관련 자료입니다.

해방템에서 신템 마흐트난으로 넘어오면서,직업별 상승한 공격 성능 자료입니다.마공, 비검을 제외한 전 직업 공격성능이 35퍼 상승하였으며,마공 25%, 비검 46% 상승하였습니다.마흐트난 마공포

m.inven.co.kr

유저가 찾아낸 수치 문제

비검사는 이상하게 쎄고, 마공사는 이상하게 약했던..........

알고보니 둘의 수치 기입을 잘못함 ㅋㅋ.... 하......

근데 패치는 다음 정기점검때 한다는 공지로

한번 더 불타는 중...

블루홀아.....................

 

 

※ 자잘한 문제들

1. 접속만 하면 전시즌 신화템 6강 준다고 광고 때렸는데 같은 파츠 주는 버그 발생

2. 시즌 시작전 기본 장비주는 보라색 퀘 완료한 사람들 새로 퀘가 안뜸

이틀 지나고 보니 퀘가 뜸 ㅋㅋㅋ

아마 오늘 장비 패치하면서 한듯 버그수정 내역엔 없음 ㅋㅋ 잠수패치...

(난 패치되기 하루 전에 부케에 신규 장비삼...ㅅㅂ..)

3. 패치 전 온라인 간담회를 하고 나서 미니 간담회를 몇명만 추첨을 통해 뽑고 비공개로 진행.

편하게 대화하기 위해서 비공개로 했다고 하는데...

유저들 입장에서는 몇명만 내용 돌려서 그들과 그들 지인만 알게되서 이득보는거 아니냐 하는 생각들게 만듦

 

---------------------------------------------------------------

이번에 욕 오지게 먹고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꼼꼼하게 일하는 블루홀이 되길

인력 충원에 대한 필요성이 더 커져서 인력 충원하길..

+ Recent posts